보육과정 컨설팅 지원사업「어린이집으로 찾아가는 놀이 컨설팅」이란?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효과적인 현장 적용 및 실천을 위한 컨설팅으로서 보육교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자긍심 제고를 목적으로 합니다.
표준보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통한 보육의 질 제고
대상: 울산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
※울산 구·군육아종합지원센터 표준보육과정 교육 이수 필수(해당 구·군센터 교육 일정 참조)
기간: 2021. 3~6월 / 8~11월
교재: 놀면서 자란다(0-2세 보육과정, 3-5세 보육과정) 책자 제공
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
「놀면서 자란다」영아편 |
내용 |
|
왜 '영아중심·놀이중심' 이어야 하는가? 영아놀이와 일상 '영아의 특성을 생각하다'
- 01. 영아 놀이에 대한 이해
- 02. 영아중심·놀이중심의 이해
- 03. "잘 놀아야 잘 자란다" 「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」의 이해
영아중심의 시작 '놀이와 일상을 바꾸다'
- 01. 익숙한 일과에서 변화 시도하기
- 02. 놀이로 들여다보는 영아의 세상
- 03. 놀이와 일상을 지원하는 교사 역할 되짚어 보기
계획과 기록 '놀이가 들거운 영아, 일상이 되다'
부록
- 01.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_한눈에 보는 영역별 내용
- 02.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0~2세)현장 적용 관련, 교사 인식 조사 결과
|
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
「놀면서 자란다」유아편 |
내용 |
|
왜 놀이중심이어야 하는가? 놀이의 고민 '놀이를 생각하다'
- 01. 교사가 생각하는 '놀이'
- 02. 유아가 생각하는 '놀이'
- 03.「2019 개정 누리과정」에서의 '놀이'
- 04.「2019 개정 누리과정」의 '방향'
놀이의 시작 '놀이를 바꾸다'
- 01. 익숙한 틀에서 변화하기
- 02.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
- 03.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 되짚어 보기
놀이의 계획과 기록 '놀이, 일상이 되다'
- 01. 놀이의 계획
- 02. 놀이의 기록
- 03. 놀면서 자라는 어린이집_시범어린이집 운영 사례
- 04. 놀이가 즐거운 유아_시범어린이집 놀이 사례
부록
- 01.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_한눈에 보는 영역별 내용
- 02.「2019 개정 누리과정」현장 적용 관련, 교사 인식 조사 결과
|
보육과정 컨설팅「어린이집으로 찾아가는 놀이 컨설팅」진행 절차
총 4회차(1~3회차: 소모임, 4회차: 현장지원)
구분 |
내용 |
1회차
소모임 |
-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대한 이해 점검
- 해당 어린이집의 놀이중심 반 운영 현황 및 고민 나누기
|
2회차
소모임 |
- 놀이와 교육과정 연결하기
- 놀이에서의 의미 & 배움 읽기
-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적절한 상호작용 사례 제시
|
3회차
소모임 |
- 제4차 표준보육과정 적용 사례 토의
- 놀이 관찰 기록하기 및 놀이 지원하기
|
4회차
현장지원 |
- 어린이집 방문 현장지원을 통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 운영 실제 분석 및 대안 모색
|